여행으로 배우는 휘게라이프 - 소박한 행복이 넘치는 북유럽
빙하기 흔적이 남은
노르웨이
산타클로스가 사는
핀란드
이케아의 나라
스웨덴
레고와 안데르센의 고향
덴마크
송네 피오르

SPOT 01.
송네 피오르드

Sogne Fjord

노르웨이 서해안에 위치한 길이 204km의 협만으로 노르웨이 최장 길이 협만이다.
1년 내내 관광이 가능해 매년 수많은 여행자들이 이곳을 목적으로 노르웨이를 방문한다.
웅장한 산줄기와 폭포가 만들어내는 경이로운 송네 피오르드의 광경은 빙하기가 만들어낸 걸작이라 불린다.

오슬로 국립미술관

SPOT 02.
오슬로 국립미술관

National Gallery Oslo

노르웨이에서 가장 큰 규모의 미술관이다. 수도 오슬로의 번화가인 '칼 요한스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2층 건물의 42개의 전시실에 피카소와 르누아르, 세잔, 드가, 뭉크 등 거장들의 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주요 전시관으로는 <절규>로 유명한 뭉크관으로 58점의 뭉크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비겔란 조각공원

SPOT 03.
비겔란 조각공원

Vigeland sculpture park

노르웨이 출신 세계적인 조각가 구스타브 비겔란의 작품을 전시해놓은 공원이다. 비겔란의 기증을 통해 만들어진 공원으로 그가 살아 생전 만든 모든 작품들을 이곳에서 만나볼 수 있다. 수많은 작품 중에서도 120명의 남녀가 뒤엉킨 모습을 한 17m의 화강암 조각상 '모놀리트' 가 가장 유명하다.

로바니에미 산타 빌리지

SPOT 01.
로바니에미 산타 빌리지

Rovaniemi Santa Claus Village

로바니에미는 매년 50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관광도시이자 산타클로스의 공식적인 고향이다. 산타 빌리지는 산타가 사는 곳이자 요정, 루돌프가 함께하는 거대한 크리스마스 테마파크다. 1년 내내 개장하고 있으며 산타고 매일 자신의 방에 머무르며 사람들과 교류한다. 겨울에는 루돌프(순록) 썰매를, 여름에는 낚시나 수공예품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헬싱키 마켓 광장

SPOT 02.
헬싱키 마켓 광장

Market Square, Helsinki

항구도시 헬싱키의 생기 넘치는 모습을 볼 수 있는 곳. 마켓광장은 현지인들이 사랑하는 시장으로 항구 선착장 바로 앞에서 열리는 시장이다. 싱싱하고 저렴한 생선이 많아 '피쉬 마켓'이라고도 불리며 과일과 채소 등 핀란드 사람들이 즐겨 먹는 식재료들을 구매할 수 있다. 매년 5월부터 9월 초순에는 야시장도 열린다.

마리메꼬 아웃렛 & 무민샵

SPOT 03.
마리메꼬 아웃렛 & 무민샵

Marimekko outlet & Moomin Shop

대표적인 북유럽 디자인 브랜드인 '마리메꼬'와 캐릭터 '무민'은 알다시피 핀란드가 고향이다. 헬싱키 시내 곳곳에 '마리메꼬'와 '무민' 숍이 운영되고 있다. 특히 '마리메꼬'는 본사 겸 아웃렛을 통해 패션, 리빙을 아우르는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으며 '무민' 역시 헬싱키의 주요 백화점들에 무민숍을 입점 시키고 다양한 캐릭터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케아 뮤지엄

SPOT 01.
이케아 뮤지엄

Ikea museum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유명한 스웨덴은 '이케아'가 탄생한 곳이다. 이케아 매장은 어디에서나 만나볼 수 있지만 이케아의 최초 매장이 있던 곳에 개관한 이케아 뮤지엄은 오직 스웨덴에만 있다. 이케아 1호점인 앨름훌트 점 자리에 개관한 '이케아 뮤지엄'은 이케아의 모든 것을 전시한다.

스톡홀름 시청사

SPOT 02.
스톡홀름 시청사

Stockholm city ??Hall

스웨덴의 수도 스톡홀름의 랜드마크다. 1923년 건축된 시청사는 오늘날 노벨상 수상자의 만찬장소로 그 명성을 높이고 있다. 약 800만 개의 벽돌과 1,800만 개 이상의 타일이 사용된 시청사는 겉모습은 크고 남성적인 모양새이지만 내부는 모자이크 작품과 벽화로 아름다운 내부를 자랑한다. 시청사 주변으로도 공원과 멜라렌 호가 펼쳐져있어 경치가 아름답다.

감라스탄 구시가지

SPOT 03.
감라스탄 구시가지

Gamla Stan Old Town

12세기부터 19세기의 옛 건축물들이 그대로 보존된 구시가지다. 스톡홀름의 과거와 현재가 혼재된 지역으로 스톡홀름 여행자들이 가장 인상 깊었던 곳으로 꼽는 곳이다. 구불거리는 골목을 지나다니며 낯선 중세의 유럽을 상상해 볼 수 있다. 특히 예상치 못한 구간에서 역사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어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프레데릭스보르 성

SPOT 01.
프레데릭스보르 성

Frederiksborg Slot

프레데릭스보르 성은 1560년에 이 성을 지은 덴마크 프레데릭 2세의 이름을 따서 지은 것으로 북유럽의 베르사이유 궁전이라 불릴 만큼 화려하고 아름다운 것이 특징이다. 현재 성은 국립 역사박물관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예술과 르네상스 건축, 바로크 정원을 감상할 수 있는 곳으로 여전히 덴마크 사람들의 삶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니하운 운하

SPOT 02.
니하운 운하

Nyhavn

코펜하겐을 대표하는 광경이다. 알록달록 파스텔 톤의 집들이 운하를 따라 길게 늘어진 모습이다. 니하운 운하를 따라 걷거나 크루즈를 타고 관광을 하다보면 세계적인 동화작가 안데르센의 동화 주인공 '인어공주' 동상을 만날 수 있다.

레고랜드

SPOT 03.
레고랜드

Legoland

덴마크의 레고를 대표하는 테마파크로 레고로 만든 작품들과 레고 테마의 놀이 기구를 즐길 수 있다. 코펜하겐에서 대중교통으로 3시간 가량 떨어진 '빌룬드'에 위치해 있다. 버스 또는 기차로 쉽게 이동할 수 있으며 온라인에서도 코펜하겐에서 레고랜드로 가는 방법을 설명한 게시물이 많을 정도로 덴마크 여행자들에게 레고랜드는 필수다.